교회, 기쁨의 공동체교회 , 새들백교회, 갈보리교회, 그랭거교회 가
구도자예배스타일!(동영상등의 예로 들어, 구도자 예배 스타일을 보여 주는 것도 좋을 듯)
바람직한 예배 형태는 무엇보다 정당한 예배 신학과 원리에 입각한 것이어야 한다.
6. 예배와 현대문화 예배와 현대문화 - 김세광/
교회. 십자가, 촛불 등 상징들이 예배의 비주얼 이미지로 사용되며 보다 신비하고 영적인 예배 경험을 추구한다.
미 빈티지펠로십교회, 모자이크교회 등이 선두 주자로 꼽힌다.
-부정적 평가 : 경배와 찬양의 문제점( 진정한 예배의 의미보다 도구로 전락 위험성, 음악과 전통에 대한 무시), 교회음악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교회의 예배용 성가들로부터 시작되었다. 새로운 카톨릭 문화의 도착은 종교 음악의 분출을 가져오게 되는데, 그것들의 대부분은 동정녀 마리아를 찬양하고 칭송하는 것들로 집중되어 있었다. Bogurodzica ( the Mother of God )는 폴란드어로 기록된 최초의 성가이다. 사실상 폴란드에서는 13세기부터 성가가
교회 예식의 쓰임에 따라 만들어졌고 작곡가의 자유로운 창작활동은 거의 불가능했다. 그러나 탈 교회음악의 개혁과 시도가 계속되면서 원래 그레고리오 성가의 단선율에 새로운 성부(오르가눔, Organum)를 추가하는 형태가 나타났고 이 때부터 다성음악이 등장하게 된다. 이것은 12세기 이후 봉건사회의
시대의 팔레스트리나 등이 대표적인 음악가이다. 르네상스 후기 베네치아 악파의 합창음악에서 볼 수 있는 코리 스페자티와 같이 합창대를 2군이상으로 분할한 경우에는, 복합창(2중합창, 3중합창 등)이라고 한다.
합창음악이 서양음악사에 나타난 것은, 오르가눔이 등장한 9세기 무렵부터이다.
시민 계급 사이에 봉건사회와 종교의 속박에서 해방되어 자유스런 정신활동은 회구하려는 풍조가 생겼다.
이런 의식이 발전을 하면서 단지 학예에 그친 것이 아니라 정치, 사회, 종교, 그 밖의 혁명에까지 나아가고 14세기경부터 이탈리아의 휴머니즘 발달에 수반하여 생긴 복고적인 혁신운동은
세기 후반부터 13세기에 걸쳐 골리아드 노래라고 불리는 것이 있다. 골리아드 노래의 주제는 종교적, 도덕적인 것에서부터 사랑, 봄, 음식, 음주에 대한 풍자와 찬양 그리고 다른 세속적 기쁨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이러한 시들에서 학식의 폭을 볼 수 있으며, 또한 이 시들이 교육받은 청중을 대상으
교회의 의식에만 예속되어 있는 것-이라는 관념에서 벗어나 종교음악을 대중이 감상하고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는 데 그 의미가 크다.
1. 모테트의 발생 (12 - 13세기)
형 식 : 모테트의 음악 형식은 오르가눔에서 디스칸트 클라우술라부분의 의 성부를 가사 없이 부르던 것을 가사를
교회와 예배의 질적인 문제다. 이런 문제들은 양적인 성장과 함께 발전해 오지 못한 데서 기인한 것으로 보이는데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예배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무엇을 행하셨는가를 알고 깨달은 사람들이 기쁨과 감사와 찬양을 하나님께 드리는 구체적인 행동이